벨지안쉽독 터뷰렌

일반 외모 벨지언 쉽독의 첫인상은 좋은 균형의 사각형 개로 그 외형이 과하도록 자랑스러운 머리와 목의 거동과 함께한 우아함이다. 이 견종은 튼튼하고 민첩하며 좋은 근육질을 가진 기민하고 활달한 견종이다. 전체 구성은 둔탁함 없이 깊이와 건실함의 느낌을 준다. 수캐는 암캐보다 어딘가 좀 더 장엄하고 웅장하며 암캐는 분명히 여성스럽다.
결함 다음의 묘사에서 벗어난 모든 것은 결함이다. 결함이 작은가 큰가 혹은 심한가를 결정할 때는 다음의 2 가지 요소를 이용한다:1. 견종기준서에서 벗어난 정도 2. 벗어난 정도가 실제로 이 견종의 사역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도.
사이즈, 비율, 실질 수캐는 24~26인치의 체고를 암캐는 22~24인치의 체고를 갖는데 이는 어깨부에서 측정된다. 22 1/2인치보다 작거나 27 1/2인치보다 큰 수캐 혹은 20 1/2인치보다 작거나 25 1/2인치보다 큰 암캐는 실격이다. 가슴뼈 지점에서 엉덩이 지점까지의 체장은 체고와 같아야 하나 암캐에서 약간 더 길 수 있다. 뼈대 구조는 적절히 육중하나 체고에 비율적이어서 개체는 전반적인 균형을 이루어 말라 보인다던지 다리가 길어 보인다던지 육중해 보인다던지 게을러 보이지 않는다. 벨지언 쉽독은 네 다리 모두 사각으로 서야 한다. 옆에서 본 모습:등선 앞다리 그리고 뒷다리는 거의 사각형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 
머리 깨끗하고 튼튼하며 전체 크기는 몸의 크기에 비례한다. 표현:기민함과 활동 준비력을 보인다. 눈빛은 영민하고 호기심 많아 보인다. 눈:갈색이나 선호되는 색은 진한 갈색이다. 중간 크기로 약간 아몬드 형태로 튀어 나오지 않는다. 귀:삼각형으로 탄탄하며 서 있고 머리의 크기에 비례를 가진다. 귀의 밑둥치는 눈의 중앙지점 이하로 내려오면 안 된다. 귀가 하운드처럼 늘어지면 실격이다. 머리뼈:정상은 둥글다기보다는 편평하다. 그 넓이는 그 길이와 거의 같은 길이이거나 더 넓다. 스톱은 적절하다. 주둥이:적절히 뾰족하다지만 뾰족해 보이는 경향은 없으며 그 길이는 머리뼈의 길이와 같다. 턱은 튼튼하며 강하다. 코:검은색으로 점이나 색이 바랜 부위가 없어야 한다. 치아전체 치아가 다 존재하는 튼튼하고 흰 치아로 균일하다. 언더샷이나 오버샷이면 안 된다. 절단교합이거나 가위교합이여야 한다.
목, 등선, 몸체 목:둥글고 비교적 길며 머리에서 몸으로 점차 두터워 지며 좋은 근육질로 팽팽한 피부를 갖는다. 등선:어깨부는 약간 높아서 등쪽으로 경사지나 등선은 수평으로 직선적이며 어깨부에서 엉덩이 관절까지 탄탄하다. 가슴:넓지는 않으나 깊다. 가장 낮은 곳은 팔꿈치까지 도달 하며 배쪽으로 매끈하게 올라가는 곡선을 보인다. 배:적절히 발달 했다. 잘록해지거나 배가 볼록하지 않다. 허리부위는 앞에서 볼 때 비교적 짧고 넓고 튼튼하지만 등쪽으로 매끈하게 연결된다. 등쪽 둔부는 중간 길이로 점차 경사진다. 꼬리:밑둥치에서 튼튼하고 뼈는 뒷발목관절까지 도달한다. 쉴 때 개는 꼬리를 낮게 내려 위치하며 그 끝은 뒤로 휘며 뒷발목과 수평하다. 움직일 때 꼬리는 들려 올려지며 둥글게 말리며 그 끝에서 가장 말린다. 단미하거나 뭉뚝한 꼬리는 실격 결함이다.
전구 어깨:길고 경사지며 몸에 편평하게 뉘어지며 약 90도의 급한 각을 위팔뼈랑 형성한다. 다리:직선적이며 튼튼하고 서로 평행하다. 뼈는 둥글다기보다는 타원형이다. 발달(길이와 실질)은 몸의 크기와 비례한다. 발목은 중간 길이로 튼튼하고 매우 약간 경사진다. 발:둥글다(고양이 발). 발가락은 굴곡져서 서로 밀착하며 좋은 발바닥을 가진다. 발톱은 튼튼하고 검정색이지만 발끝이 희다면 조화를 이루어 흰색일 수 있다.
후구 다리:길이와 실질은 몸의 크기에 좋은 비례를 이룬다. 뼈는 둥글다기보다는 타원형이다. 다리는 서로 평행하다. 허벅지와 장딴지:넓고 두터운 근육질이다. 허벅지와 장딴지는 어깨뼈와 위팔뼈와 평행하며 어깨뼈와 위팔뼈가 이루는 정도의 각을 뒷무릎 관절에서 형성한다. 뒷발목의 각은 비교적 높지만 벨지언 쉽독은 심한 각을 가지진 않는다. 뒷발목뼈는 중간 길이로 튼튼하고 약간 경사진다. 며느리발톱은 제거해야 한다. 발:약간 길쭉하다. 발가락은 굴곡지며 서로 밀착하며 좋은 발바닥을 가진다. 발톱은 튼튼하고 검지만 발끝이 희면 흰색발톱을 가진다.
털 겉털은 길고 잘 맞으며 직선적이며 풍성해야만 하다. 털결이 비단결 같거나 너무 뻣뻣하면 안 된다. 모질은 중간정도의 뻣뻣함을 가진다. 속털은 굉장히 조밀하며 기후조건에 적당해야 한다. 벨지언 쉽독은 특히나 기온이나 기후의 높낮음에 적응력이 강하다. 머리와 귀의 외부와 다리 밑부분의 털은 짧다. 귓구멍은 귀속털로 잘 보호된다.
장식털:목 주변에 여성복의 칼라 같이 특히 길고 풍성하다. 앞다리의 뒷부분에는 긴 장식털이 있다. 뒷부분에는 특히 길고 풍성한 털로 덮여 반바지 입은 듯한 모습이며 꼬리는 길고 두터우며 풍성한 털로 덮인다.
모색 검정. 전체적으로 검거나 다음의 장소에만 제한되는 흰점을 가질 수 있다:앞가슴의 작거나 적당한 반점이나 선. 발바닥 사이. 뒷발의 끝. 뺨과 주둥이(나이에 따른 노화는 희거나 회색일 수 있다). 앞발의 끝의 흰점은 허용되나 결함이다. 
실격 검정 이외의 색은 표기된 부분의 흰색 반점을 제외하면 실격이다. 올바른 털이지만 기후에 따라 적색 농감을 띄는 것은 실격 대상에서 제외한다.

22½~27½ 범주를 벗어나는 크기의 수캐, 20½~25½ 범주를 벗어나는 크기의 암캐.
하운드처럼 늘어진 귀.
단미 혹은 짧은 꼬리.
검정 이외의 색.
사나운 개체.
움직임 움직임은 매끈하고 자유로우며 쉬워야 하고 절대 피곤해 하지 않는 듯 보이며 강한 추진력의 움직임보다는 쉬운 움직임의 재능을 보여야 한다. 빠른 보행시 싱글 트랙 하는 경향이 있다. 앞과 뒤의 다리는 개의 중력 중앙선 쪽으로 모이는 보행이다. 등선은 움직일 때 탄탄하며 수평하며 움직임의 선상에 평행하며 옆쪽으로 치우치지 않는다. 이 견종은 직선으로 움직이는 것 보단 원형의 움직임을 보이는 강한 경향이 있다. 
기질 벨지언 쉽독은 영민함과 용기와 기민함과 주인에 대한 헌신을 보여야 한다. 가축의 호신견으로서의 타고난 재능은 사람과 주인의 재산을 보호하려는 능력과 함께 해야 한다. 경계심 강하고 주의력이 깊고 명령 수행할 때 이외에는 항상 움직인다. 사람과의 연계관계에서 항상 사람의 마음을 살필 줄 알고 낯선 사람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지만 염려하지는 않는다. 공포나 수줍음을 보이면 안 된다. 도발적이거나 정당하지 않은 공격으로 사나움을 보이면 안 된다. 이 견종은 주변 사람들에게는 가장 친밀하며 친근하고 사람의 주의를 끌려는 질투심이 강하고 매우 소유력이 강하다. 사나움은 실격 사항이다.

 

 

원 산 지 벨 기 에
체 고 61~66cm 체 중 27~28kg
운 동 량 ☆☆☆☆☆ 그 룹 허 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