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니즈마운틴독

현재 스위스의 수도인 베른이 원산지이며, 기원은 약 2000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로마군이 스위스를 침공할 때 그들의 양식용인 소를 지키기 위한 마스티프종의 개들을 데리고 와서 그 개들이 그 지방의 개와 교배를 통해 이 개가 만들어 진것으로 알려지며, 이름도 베른의 영어식 발음인 버어니즈에서 비롯되었다. 한때 멸종의 위기를 맞이하였으나 1700년대말에 애견가 슈텐리히와 쥬리히의 교수 알버트 힘에 의해 다시 복원되었다. 1936년 AKC에서 공인되었다.

이전에 황색 뺨이나, 네개의 눈이라고도 불린적이 있듯이 뺨과 양쪽 눈위에 황색의 큰 점이 있 으며, 길고 부드러운 털로 덮여있는 근육질의 체격을 자랑하는 이 개는 초기에 짐수레를 끄는 훌륭한 사역견이었으며 지금도 여전히 스위스에서는 인기가 있는 개이다.

초기 용도가 사역이었던만큼 장난끼가 없고, 자립심이 강하며, 고집이 세다. 무뚝뚝하고 훈련 적응이 약하지만 기억력이 좋아 자기 할일과 해서는 안될 일을 구분할줄 아는 개이다. 이 개는 개를 좋아하지만 신체적인 접촉을 싫어하거나 서로의 프라이버시를 지켜주길 바라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일반적 외형 버니즈 마운틴 도그는 눈에 띄는 세 가지 색깔의 커다란 개이다. 그는 튼튼하고 균형이 잡혔다. 그는 자신의 원산지인 산악 지역에서 종사해온 수레끌기와 가축몰이를 수행하기에 충분할 만큼 총명하고, 강하고 민첩하다. 수컷은 근육질이며, 암컷은 확연하게 암컷답다.
크기, 비율, 실질 기갑에서 잰 체고는 수컷이 25~27½인치, 암컷은 23~26인치이다. 비록 장방형으로 보이지만 버니즈 마운틴 도그는 키보다 몸체가 약간 더 길다. 튼튼한 뼈는 대단히 육중하다. 몸체는 빵빵하다.
머리 표정은 지적이고, 생기있으며, 온화하다. 눈은 진한 갈색이고, 딱 맞는 눈까풀에 타원형이다. 눈꺼풀이 뒤집히거나 거꾸로 된 것은 심각한 결함이다. 파란 눈 색깔은 결격이다. 귀는 중간 크기에 높게 자리잡았고, 삼각형이며, 끝은 완곡하게 둥글고, 쉴 때는 머리에 붙어서 늘어져 있다. 버니즈 마운틴 도그가 경계할 때의 귀는 앞을 향하여 밑동은 들리며, 귀 꼭대기는 머리뼈 꼭대기와 수평하다. 두골은 꼭대기가 편평하고, 넓으며, 살짝 주름이 지며, 보기 좋게 세련됐으나 스톱은 과장되지 않았다. 주둥이는 강하고 직선이다. 코는 항상 흑색이다. 버니즈 마운틴 도그는 입이 축축하지 않은 견종이므로 입술은 깨끗하고, 입술 살집이 조금밖에 발달하지 않았다. 이빨은 가위교합으로 물린다. 오버샷이나 언더샷 치열은 심각한 결함이다. 이빨 배열은 완전하다. 
목, 등선, 몸체
 목은 강하고, 근육질이며, 중간 길이이다. 등선은 어깨부에서 엉덩이까지 수평이다. 가슴은 깊고 보기 좋게 솟아서 용적이 크지만 통 모양은 아니고, 갈빗대와 가슴팍은 적어도 다리꿈치에 다다른다. 등은 넓고 견고하다. 허리는 강하다. 엉덩이는 넓고 꼬리가 박힌 곳까지 미끈하게 둥글다. 꼬리는 털이 무성하다. 쉴 때는 꼬리를 낮게 한다. 개가 경계할 때 위쪽으로 휘는 것은 허용되지만 꼬리는 결코 말리지 않으며, 등 위로 넘어가지 않는다. 꼬리뼈는 직선인 느낌이 들어야 하고, 뒷발목에 다다르거나 그 아래에 다다라야 한다. 꼬리가 비틀린 것은 결함이다.
앞부분 어깨는 적당하게 뒤로 경사져서 판판하게 누웠고, 보기 좋은 근육질이며, 결코 늘어지지 않았다. 다리는 직선이고 강하며, 다리꿈치는 개가 서있을 때, 어깨 아래에 보기 좋게 위치한다. 발목은 아주 살짝 경사졌으나 결코 허약하지 않다. 며느리발톱은 제거되어야 한다. 발은 둥글고 암팡지며, 발가락은 보기 좋은 아치형이다.
뒷부분 허벅지는 넓고, 강하고 근육질이다. 뒷무릎관절은 적당히 굽었고 뒷무릎으로 가면서 매끈하게 좁아진다. 뒷발목은 잘 빠져 내렸고, 뒤에서 보면 직선이다. 며느리발톱은 제거되어야 한다. 발은 암팡지고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휘지 않았다.
 
털 털은 굵고, 적당히 길며, 약간 곱슬거리거나 직선이다. 밝고 자연스러운 윤기가 난다. 지나치게 꾸불거리거나 지나치게 희미한 털은 바람직하지 않다. 버니즈 마운틴 도그는 자연의 털 그대로 보여지며, 어울리지 않는 털다듬기는 만류된다.
색깔과 무늬 버니즈 마운틴 도그는 세 가지 색 혼합이다. 바탕색은 새흑 색이다. 무늬는 짙은 녹슨 색깔과 선명한 흰색이다. 무늬가 대칭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녹슨 색깔은 두 눈 위, 적어도 입의 구석에 이르는 볼 위, 가슴의 양 옆, 네 다리, 꼬리 아래에 나타난다. 두 눈 사이의 하얀 점과 주둥이 띠가 있다. 가슴에 있는 하얀 무늬는 전형적으로 거꾸로 된 십자가 모양이다. 꼬리 끝은 하얗다. 발이 하얀 것은 바람직하지만 발목보다 높게 퍼지면 안된다. 기술된 곳 이외의 곳에 있는 무늬는 벗어나는 정도에 직접적 관계를 갖는 결함이다. 하얀 다리 혹은 하얀 칼라(깃)는 심각한 결함이다. 검정색이 아닌 바탕색은 결격이다.
걸음걸이 버니즈 마운틴 도그의 자연스럽게 일하는 걸음걸이는 늦은 걸음이다. 하지만 썰매끌기와 가축몰이에 종사해왔기 때문에 속력과 민첩성이 있는 개이다. 앞으로 쭉쭉 뻗는다. 뒤에서는 힘있게 추동하여 수평한 등을 타고 전달된다. 허비되는 동작은 없다. 같은 쪽의 앞다리와 뒷다리는 같은 비행기를 탄 듯이 움직인다.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다리는 중심선으로 모이는 경향이 있다.
기질 기질은 자신감 있고, 기민하며, 품성이 좋고, 결코 날카롭거나 수줍어하지 않는다. 버니즈 마운틴 도그는 비록 낯선 사람의 관심에 대해 떨어져서 거리를 유지하기도 하지만, 안정된 태도를 취해야 한다.
결격 파란 눈 색깔
검정색이 아닌 바탕색깔 

 

 

 

원 산 지 스위스
체    고 58~70cm 체 중 40~44kg
운 동 량 ☆☆☆☆☆ 그 룹 워 킹